즐겨찾기+  날짜 : 2019-11-21 오후 01:50:3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농업정보

추운 겨울, 따뜻한 고구마 간식 어떠세요


한국농업인터넷신문 기자 / nongupnews@hanmail.net입력 : 2019년 01월 28일
- 집에서 간편하게 만드는 자색고구마라테와 색깔고구마 맛탕 -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고구마로 추운 겨울에 몸을 따뜻하게 하고 건강도 챙길 수 있는 간식 만드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고구마는 식이섬유와 각종 미네랄, 비타민뿐만 아니라 안토시아닌,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자색고구마라테와 군고구마특히, 자색고구마에 많은 안토시아닌과 주황색고구마에 많이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은 비교적 열에 안정적이어서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커피 전문점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자색고구마라테는 가정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자색고구마 1개를 부드러운 스펀지로 흐르는 물에 씻은 뒤 삶아냅니다. 우유나 두유 약 300ml를 중탕 또는 전자레인지에 따뜻하게 데웁니다. 식힌 고구마는 껍질을 벗긴 다음 주먹 크기로 잘라 믹서기에 넣고 적당량의 꿀과 우유를 더해 곱게 갈아주면 됩니다.

색깔고구마 맛탕은 겨울방학을 맞은 아이들의 간식으로 좋습니다.

색깔고구마를 2cm가량 깍둑썰기로 자른 뒤 찬물에 30여 분 담가 전분을 제거한 다음 중불(170℃)에 8분 정도 튀깁니다. 식용유 1큰술과 조청을 섞어 만든 시럽에 고구마를 버무려 주면 됩니다.

군고구마는 프라이팬을 이용해 간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냄비에 약간의 물을 붓고 종이호일을 깔고 한 면이 익으면 뒤집어 다른 쪽도 익혀줍니다. 중간에 물이 부족하면 추가해 줍니다.

현재 농촌진흥청은 자색고구마인 '단자미', 주황색고구마인 '호감미'·'풍원미' 등 건강기능성을 갖춘 색깔고구마 품종을 개발해 보급하고 있습니다.

색깔고구마는 온라인으로 쉽게 구매할 수 있으며, 구웠을 때 육질이 부드럽고 당도도 높아 구워 먹으면 더욱 맛있습니다.

겨울철 생고구마로 보관할 때는 12℃~16℃가 좋으며, 10℃ 이하에서는 냉해로 썩기 쉽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바이오에너지작물연구소 서영주 소장은 "최근 개발한 색깔고구마 품종은 가공특성이 좋아 이를 활용하는 가공업체도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앞으로도 국민 건강 증진과 소비 촉진을 위해 기능성을 갖춘 다양한 고구마 품종을 육성해 나가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국농업인터넷신문=한국농업인터넷신문기자]


한국농업인터넷신문 기자 / nongupnews@hanmail.net입력 : 2019년 01월 28일
- Copyrights ⓒ한국농업인터넷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Tags : 색깔고구마 군고구마
이름 비밀번호
개인정보 유출,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지역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경우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포토뉴스
상호: 한국농업인터넷신문 / 주소: 경북 안동시 충효로 4433번지
발행인/편집인 : 박병을 / Tel: 054-823-3600 / Fax: 054-857-4600
mail: nongupnews@hanmail.net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병을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경북 아 00083 | 등록일자 : 2009년 1월 8일
Copyright ⓒ 한국농업인터넷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